본문 바로가기

Ideas

구름 너머에는 무엇이 있나? 클라우드 Vs. NAS

728x90

디지털 시대에 데이터 저장은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개인 사진에서 비즈니스 문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와 크기의 데이터를 소유하게 되면서
우리는 그 데이터의 보안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어디서든지 액세스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그러한 우리의 니즈를 잘 충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잘 모르는 또 다른 옵션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NAS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NAS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란?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인터넷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원격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기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는 Google Drive, Dropbox 및 iCloud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서비스 제공업체의 서버에 저장되며

서버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있는 모든 장치에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데이터는 일반적으로 암호화 및 기타 보안 조치로 보호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장점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편의성입니다.

인터넷 연결을 통해 어디에서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이동 중에도 작업할 수 있고 다른 사람과 쉽게 공동으로 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무료 또는 저렴한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가 있고

비교적 사용을 위한 설정 및 사용이 간편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또 다른 장점은 확장성입니다.

추가 하드웨어에 투자할 필요 없이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을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용 요금을 조금 더 지불하기만 하면 됩니다.

또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백업 및 복구 옵션을 제공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단점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개인 정보 보호입니다.

타사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데이터를 서비스 공급자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이는 해커 또는 서비스 제공자 자체가 귀하의 데이터에 액세스하거나 손상시킬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또 다른 단점은 지속적인 비용입니다.

많은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가 무료 요금제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요금제는 일반적으로 저장소 제한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누리려면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는 월간 구독료를 지속적으로 지불해야 할 수 있습니다.

NAS란?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장치는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공유하도록 설계된 특수한 컴퓨터입니다.

NAS는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하는 물리적 장치이며 로컬 네트워크나 인터넷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NAS는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 프로세서, 데이터 저장 및 공유 기능을 관리하는 운영 체제로 구성됩니다.

NAS의 장점

NAS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제어 가능성입니다.

NAS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타사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자신의 보안 조치 및 데이터 보호 전략을 구현하여 데이터를 엿보는 눈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제공받는 서비스가 종료되지는 않을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NAS의 또 다른 이점은 유연성입니다.

NAS에 더 많은 하드 드라이브를 추가하기만 하면 필요에 따라 스토리지 용량을 쉽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서버, 백업 소프트웨어 및 가상 머신과 같은 추가 소프트웨어를 NAS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NAS를 데이터 관리 및 공유를 위한 다재다능하고 강력한 도구로 만듭니다.

NAS의 단점

NAS의 단점 중 하나는 초기 비용입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달리 NAS는 하드웨어에 대한 선행 투자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일부 사람들에게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량의 저장 공간만 필요한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NAS의 또 다른 잠재적인 단점은 기술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NAS의 기본적인 설정 및 관리를 넘어,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를 위해서는

컴퓨터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는 약간의 기술적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많은 NAS 제조 회사에서 기술 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장치를 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Vs. NAS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NAS를 비교할 때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의성, 확장성, 접근성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에게는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저장소는 다양한 제공업체에서 제공되며 인터넷 연결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정 및 사용이 쉬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술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옵션입니다.

 

클라우드는 비디오나 고해상도 이미지와 같은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고 공유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옵션입니다.

많은 클라우드 저장소 제공업체가 대용량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파일은 간단한 링크 또는 협업 도구를 통해 다른 사람과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저장소는 원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물리적 저장 장치가 손상되거나 분실되어도 데이터 손실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관리, 유연성 및 보안을 중시하는 사람들에게는 NAS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달리 NAS는 사용자가 소유하고 제어하는 ​​물리적 장치입니다.

즉, 제3자 공급자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NAS는 물리적으로 본인이 소유한 장치에 저장되기 때문에 데이터가 안전하고 제어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NAS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보다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토리지를 추가하거나 사용자 지정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등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장치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NAS를 미디어 서버로 설정하여 기기로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NAS는 하드웨어 및 기술 지식에 대한 선행 투자가 필요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궁극적으로 비용 효율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구독료를 지불하는 대신 초기 비용만 조금 더 지불하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은 아주 적은 편입니다.

 

요약하면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NAS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둘 사이의 장점은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우선 순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적합한 스토리지 솔루션을 선택하기 위해 위에서 설명한 요소를 고려하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